여기에 소개된 교과목들은 2016년 개정된 홍익대학교 역사교육과 교과 과정에 의하여
김태식 교수가 1년 단위로 개설하는 강좌이다.
담당 과목 목차
1. 한국사의이해(교양)
2. 한국의문화유산(교양)

3. 한국사개론(1학년 1학기)
4. 한국고대사(2학년 1학기)
5. 한국중세사(2학년 2학기)
6. 한국사회경제사(3학년 2학기)
7. 한국대외교류사(4학년 1학기)
8. 한국사상사(4학년 2학기)

1. 한국사의이해
학수번호 002587
학점/시간 3/3 (교양과목)
대상학생 전 학과, 전 학년(역사교육과 제외)

교수 목표 및 강의 내용
본 과목의 교육 목적은 한국문화의 발전 과정을 체계적으로 이해하는데 있다.
한국사의 전근대시기의 전분야를 대상으로 각 시기별로 주요한 주제를 선정하여 강의한다.
전체 문화 중에서 사상이나 예술 분야보다는 정치와 사회를 중심으로 하여 한국사의 전개 과정을 개관한다.

주별 강의 진행

| 제1주: 총론
| 제2-3주: 한국문화의 특성과 과제
| 제4주: 민족문화의 기원
| 제5주: 고대국가의 형성
| 제6주: 가야사와 고대 한일관계
| 제7주: 신라의 삼국통일과 그 의의
| 제8주: 중간고사
| 제9주: 고대에서 중세로의 이행
| 제10주: 고려시대의 사회구조
| 제11주: 무신정권의 전개
| 제12주: 여말선초의 사회변동
| 제13주: 조선시대의 정치
| 제14주: 조선후기의 사회경제와 사상
| 제15주: 기말고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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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한국의문화유산
학수번호 002207
학점/시간 3/3 (교양과목)
대상학생 전 학과, 전 학년(역사교육과 제외)

교수 목표 및 강의 내용
본 과목의 교육 목적은 한국의 문화유산이 무엇인지를 개괄적으로 이해하는데 있다.
우리나라의 문화유산에 대한 견문과 지식을 넓히는 것은,
한국인으로서의 긍지를 느끼고 세계인과 소통하는 데에 큰 도움이 된다.
전국의 한국 문화유산을 대상으로 하여, 각 시기별로 주요한 주제를 선정하여 강의한다.

주별 강의 진행

| 제1주: 문화유산의 의미
| 제2주: 고인돌과 청동기/철기 문화
| 제3주: 고구려의 문화유산
| 제4주: 백제의 문화유산
| 제5주: 가야의 문화유산
| 제6주: 신라의 문화유산
| 제7주: 고려시대의 문화유산
| 제8주: 중간고사
| 제9주: 한국의 불교사상
| 제10주: 한국의 사찰
| 제11주: 한양 도성
| 제12주: 조선 왕릉
| 제13주: 조선 백자와 회화
| 제14주: 유교사상과 서원
| 제15주: 기말고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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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한국사개론(韓國史槪論)
학수번호 053104
학점/시간 3/3
대상학생 역사교육과 1학년 1학기

교수 목표 및 강의 내용
본 강좌의 교육 목적은 역사를 전공하는 학생들에게 한국사 전반에 대한 기초적 이해를 마련케 하는데 있다.
그러므로 한국사의 여러 분야에 대하여 현재까지의 연구 성과와 문제점을 개관하되, 학생들의 발표와 토론을 유도하여 문제의 핵심을 추려내는 방식을 취한다.

강의 목차 및 개요
| 제1-2주: 강의 소개 및 한국사 연구 서설
| 제3주: 한국인의 기원과 고조선의 등장(2시간). 대외관계와 국가위상(1시간).
| 제4주: 삼국의 성립과 발전(2시간). 한국미술의 특성(1시간).
| 제5주: 남북국시대의 전개(2시간). 동아시아 불교사상의 한국불교(1시간).
| 제6주: 고려의 건국과 발전(2시간). 가족과 친족관계의 변천(1시간).
| 제7주: 고려 후기의 격동과 개혁(2시간). 전근대사회의 신분과 계층(1시간).
| 제8주: 중간고사.
| 제9주: 유교적 왕정과 중앙집권 관료체제(2시간). 한국의 과학기술사(1시간).
| 제10주: 16-17세기 장기 자연재난과 붕당정치의 전개(2시간). 농업발달과 유교문화(1시간).
| 제11주: 18세기 탕평정치와 소민보호정책(2시간). 한국 음악사의 큰 흐름(1시간).
| 제12주: 19세기 세도정치와 사회의 동요(2시간). 토지소유관계의 변천과 토지개혁론(1시간).
| 제13주: 근대화 정책의 추진(2시간). 한국의 상공업(1시간).
| 제14주: 일제의 침략전쟁과 민족의 수난(2시간). 일제의 식민 통치와 한국인의 대응(1시간).
| 제15주: 기말고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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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한국고대사(韓國古代史)