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학년도 1학기 과목별 수강생 공지사항

한국사의이해(교양)

중간고사 공고
| 시간 및 장소 : 2020년 5월 4일(월) 6교시 C807호
| 시험 범위 : 한국문화의 특성과 과제 - 신라의 삼국통일과 그 의의
기말고사 공고
| 시간 및 장소 : 2020년 6월 22일(월) 6교시 C807호
| 시험 범위 : 고대에서 중세로의 이행 - 조선후기의 사회경제와 사상
**3월 5일자 공고
코로나 19 사태로 인하여 수강생 여러분을 강의실에서 당분간 만날 수 없게 되어 안타깝습니다. 그래서 2주분의 수업을 과제물 수업으로 대체하고자 합니다.
| 1. 클래스넷에 올린 1주차의 강의록을 읽어보고, '역사의 개념', '한국사 연구의 의미' 등의 제목으로 보고서를 작성하여 제출하기 바랍니다. 200자 원고지 10매 분량의 hwp 파일. 아래아한글에서 10폰트 글자로 쓰면 A4용지 1쪽 가득 차는 정도의 분량입니다.
| 2. 클래스넷에 올린 4주차의 강의록(한국문화의 기원)을 읽어보고, 한국 선사시대에서 각 시대의 생활양식, 사회구성, 시대편년 등 관심이 있는 주제를 선택하여 보고서를 작성하여 제출하기 바랍니다. 200자 원고지 10매 분량의 hwp 파일. 과제물은 클래스넷의 과제 난에 글쓰기하여 첨부파일로 제출하기 바랍니다. 기간 마감은 3월 30일까지입니다.
| 3. 참고문헌은 내 홈페이지의 수업계획서에 있는 책들을 참고하기 바랍니다. 그 외의 다른 것들을 활용해도 좋습니다.
내가 올린 강의록을 요약하고 그에 대하여 자신의 추가된 연구 내용을 올려도 좋습니다.
**3월 21일자 공고
강의실수업 금지조치가 2주간 연기되었기 때문에, 제3주차(3월 30일)부터는 한국사의이해 수업도 원격강의를 시작합니다.

한국사개론(1학년)

과제1 매시간 배울 분량의 요지와 질문: 시간당 A4 용지 2쪽 분량(매시간 종료 후) 제출.
과제2 한자능력검정 4급 이상의 자격증 또는 합격증(기말까지) 제출.
중간고사 공고
| 시간 및 장소 : 2020년 5월 4일(월) 2교시 C605호
| 시험 범위 : 한국문화의 특성과 과제 - 동아시아 불교사상의 한국불교
기말고사 공고
| 시간 및 장소 : 2020년 6월 24일(수) 2교시 C605호
| 시험 범위 : 고려의 건국과 발전- 해방과 분단
발표 일정 공고
(과목대표: )
| 한국인의 기원과 고조선의 형성(2시간): 권세민, 김민아(4, 13. 월)
| 대외관계와 국가위상(1시간): 김선민(4, 15. 수)
| 삼국의 성립과 발전(2시간): 김시형, 김채림(4, 20. 월)
| 한국미술의 특성(1시간): 맹주형(4, 22. 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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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북국시대의 전개(2시간): 박명훈, 박주상(4. 27. 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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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아시아 불교사상의 한국불교(1시간): 서기원(4. 29. 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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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8주 중간고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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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려의 건국과 발전(2시간): 이가원, 이경담(5, 11. 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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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족과 친족관계의 변천(1시간): 이도경(5, 13. 수)
| 고려 후기의 격동과 개혁(2시간): 이미현, 이성호(5, 18. 월)
| 전근대사회의 신분과 계층(1시간): 이채영(5, 20. 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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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교적 왕정과 중앙집권 관료체제(2시간): 이희철, 임경원(5, 25. 월)
| 한국의 과학기술사(1시간): 임수진(5, 27. 수)
| 16,17세기 장기 자연재난과 붕당정치의 전개(2시간): 전준홍, 정예은(6, 1. 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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농업발달과 유교문화(1시간): 최진우(6, 3, 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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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세기 탕평정치와 소민보호정책(2시간): 허제빈, 황진우(6, 8. 월)
| 한국 음악사의 큰 흐름(1시간): 김철민(6, 10. 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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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세기 세도정치와 사회의 동요(2시간): 박정은, 임준성(6, 15. 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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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지소유관계의 변천과 토지개혁론(1시간): 정영재, 정준영(6, 17. 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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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대화 정책의 추진(2시간): 제1~2주 과제물로 대체.
| 한국의 상공업(1시간): 제1~2주 과제물로 대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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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제의 침략전쟁과 민족의 수난(1시간): 제1~2주 과제물로 대체.
| 일제의 식민통치와 한국인의 대응(1시간): 제1~2주 과제물로 대체.
* 박제건, 오상묵, 이강토 학생은 위에서 관심 있는 주제를 골라 학기말에 보고서(A4 용지 5쪽 분량) 제출.
**3월 5일자 공고
코로나 19 사태로 인하여 개강이 2주 미루어지고 그에 더하여 2주분의 수업을 과제물 수업으로 대체하게 되어 아쉽습니다. 특히 이번 신입생들을 하루라도 빨리 보고싶은데 자꾸 늦어지게 되니 참으로 안타깝습니다. 과제물 수업으로 대체하고자 하는 2주분의 과제는 다음과 같습니다.
| 1. 교재(한국사특강편찬위원회편, 2014. <<한국사특강>>(개정신판), 서울대출판부. 2015년~2020년 판도 상관없음)에서 13~14주차의 강의내용(한국근대사 1,2)에 해당하는 부분을 읽고 그 내용을 요약한 보고서를 제출하기 바랍니다.
| 2. 주제는 아래의 네 가지입니다.
- <<한국사특강>> 제1부 제10장 근대화 정책의 추진.
- <<한국사특강>> 제2부 제11장 한국의 상공업.
- <<한국사특강>> 제1부 제11장 일제의 침략전쟁과 민족의 수난.
- <<한국사특강>> 제1부 제12장 일제의 식민통치와 한국인의 대응.
| 3. 네 가지 주제에 대하여 각각 200자 원고지 10매 분량의 hwp 파일로 만들어서 제출하기 바랍니다. 만약에 분량이 생각보다 늘어난다고 해도 되도록 원고지 20매를 초과하지 않기 바랍니다. 과제물은 클래스넷의 과제 난에 글쓰기하여 첨부파일로 제출하기 바랍니다. 기간 마감은 3월 30일까지입니다.
**3월 21일자 공고
| 1. 원격강의가 3~4주차까지 연장됨에 따라 "한국사개론" 수업도 3주차부터는 원격강의로 진행됩니다.
3~4주차는 교수의 강의로 진행되며, 5주차부터는 학생들의 발표와 응답으로 진행됩니다.
5주차 이후 각 학생들의 발표일시와 내용 및 발표자 명단은 3월 23일(월) 중에 공개할 예정입니다.
공개 장소는 김태식교수 홈페이지 "http://oww.hongik.ac.kt/~kayakim" 오른 쪽에 있는 "수강생 공지사항" 난입니다.
| 2. 이 수업의 성적은 중간고사 30%, 기말고사 30%, 발표, 토론 및 출석 20%, 매 시간의 요지 및 질의문 10%, 한자능력검정 4급 이상의 자격증 또는 합격증 10%로 구성됩니다.
| 3. 발표자는 자신이 담당할 내용을, 교재인 <<한국사특강>>이나 다른 참고문헌을 참고하여
A4용지 2~3매 분량으로 정리하여 31명의 다른 학생들에게 미리 나누어주고 이를 읽은 다음
이에 대한 다른 학생들의 질문에 대답해야 합니다.
다만 원격강의가 5주 이후까지 지속된다면
발표자는 학교 강의실에 나와, 교수와 함께 수업을 진행해야 합니다.
발표자의 응답이 끝나면 교수가 그에 대한 추가 해설을 합니다.
| 4. 다른 학생들은 매시간 수업내용에 대한 요지 및 질의문을 제출해야 합니다.
요지 및 질의문은 강의주제 당 A4용지 2매로 작성하고, 수업 직후에 제출합니다.
요지는 교재인 <<한국사특강>>을 미리 읽고 요약하면 되고,
질의사항은 2~3개 정도를 요지문 뒤에 적어두었다가 수업시간에 질문하면 되는데, 다른 학생들과 겹치는 사항이면 다시 하지 않아도 됩니다.
다만 원격강의가 5주 이후까지 지속된다면 수업직후에 해당 파일을 클래스넷 과제 난에 제출하면 됩니다.
원격강의할 때 질의는 실시간 댓글로 받을 것입니다.
| 5. 한자능력검정 기관은 공신력 있는 기관이면 어느 것도 상관없습니다.
우리 학과에서는 한자능력검정 4급부터 2급의 자격증을 요구하기로 교수회의에서 결정하였습니다.
한자능력검정 4급은 1학년 1학기 "한국사개론"
3급은 1학년 2학기 "동아시아사개론"
2급은 2학년 2학기 "한국사료강독" 과목에서 성적 10% 반영합니다.
그 자격증은 학기말 종강 때까지 제출하면 됩니다.
| 6. 기타 의문이 있으면 메일로 질문하기 바랍니다. 그러면 3월 30일(월) 2교시에 원격강의 화면으로 만나겠습니다.

한국고대사(2학년)

과제1 한국고대사 관련 교육용 프리젠테이션을 4월 셋째 주까지 계획서 제출, 6월 셋째 주까지 완성하여 제출할 것.
중간고사 공고

| 시간 및 장소 : 2020년 5월 6일(수) 3교시 C605호
| 시험 범위 : 한국문화의 기원 - 고구려사
기말고사 공고
| 시간 및 장소 : 2020년 6월 26일(금) 2교시 C605호
| 시험 범위 : 백제사 - 발해사
**3월 5일자 공고
코로나 19 사태로 인하여 수강생 여러분을 강의실에서 당분간 만날 수 없게 되어 안타깝습니다.
그래서 2주분의 수업을 과제물 수업으로 대체하고자 합니다.
| 1. 2~3주차의 강의록을 읽어보고, 그 내용 중에 관심 있는 주제를 선택하여
‘구석기시대의 문화’, ‘구석기시대의 사회구조’, … ‘한국민족의 기원’ 등의 제목으로 보고서를 작성하여 제출하기 바랍니다. 200자 원고지 20매 분량의 hwp 파일.
과제물은 클래스넷의 과제 난에 글쓰기하여 첨부파일로 제출하기 바랍니다.
| 2. 참고문헌은 내 홈페이지의 수업계획서에 있는 책들을 참고하기 바랍니다. 그 외의 다른 것들을 활용해도 좋습니다. 내가 올린 강의록을 요약하고 그에 대하여 자신의 추가된 연구 내용을 올려도 좋습니다. 기간 마감은 3월 30일까지입니다.
**3월 21일자 공고
강의실수업 금지조치가 3~4주차까지 연장됨에 따라
"한국고대사" 수업도 3주차부터는 원격강의로 진행됩니다.

한국대외교류사(4학년)

과제 한국대외교류사 관련 논문을 4월 첫째 주까지 세 편 선정하여 보고하고, 이를 읽고 요약한 보고서를 4월 넷째 주까지 제출할 것.
기말고사 공고

| 시간 및 장소 : 2020년 6월 25일(목) 6교시 C605호
| 시험 범위 : 고대/중세/근세 한일교류사 - 특강: 가야와 왜
**3월 5일자 공고
코로나 19 사태로 인하여 수강생 여러분을 강의실에서 당분간 만날 수 없게 되어 안타깝습니다.
그래서 2주분의 수업을 과제물 수업으로 대체하고자 합니다.
| 1. 수업계획서의 1~2주차 강의 개요를 읽어보고, 그 내용 중에 관심 있는 주제를 선택하여 보고서를 작성하여 제출하기 바랍니다. 200자 원고지 20매 분량의 hwp 파일.
| 2. 과제물은 클래스넷의 과제 난에 글쓰기하여 첨부파일로 제출하기 바랍니다. 기간 마감은 3월 30일까지입니다.
| 3. 참고문헌은 내 홈페이지의 수업계획서에 있는 책들을 참고하기 바랍니다. 그 외의 다른 것들을 활용해도 좋습니다.
**3월 21일자 공고
강의실수업 금지조치가 3~4주차까지 연장됨에 따라
"한국대외교류사" 수업도 3주차부터는 원격강의로 진행됩니다.
**3월 24일자 공고
| 1. 4월 첫째 주까지 한국대외교류사 관련 논문 3편의 목록을 제출하기 바랍니다.
논문 3편은 모두 같은 주제의 논문으로 정하되
발표시기 10년 이내의 논문 2편, 10년 이상된 중요 논문 1편으로 구성하기 바랍니다.
| 2. 주제는 예를 들어,
기마민족설, 임나일본부설, 발해와 일본의 교류, 왜구, 임진왜란, 병자호란, 조선통신사 등과 같이
중국이나 일본과 관련된 대외관계로 정하기 바랍니다.
| 3. 논문 목록을 보고 교수가 확정해 주면
그 논문들에 대한 요약 및 비평소감을 적어 4월 넷째 주까지 제출하기 바랍니다. 늦어도 교생실습 가기 전까지는 내기 바랍니다.
| 4. 분량은 A4용지 6쪽 이상이면 됩니다.
그 성적은 30%로 반영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