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대외교류사 (2021년 1학기)

행정사항
| 담당교수: 김태식 (金泰植)
| 강좌명: 한국대외교류사 (학점/시수: 3/3) 학수번호: 270821-001
| 개설학과: 역사교육과 4학년
| 강의 요일 및 시간: 목요일 6,7,8교시 (C동 605호)
| 연구실: 인문사회관 7층 (C동 734호), 전화 320-1853
| E-MAIL: kayakim@hongik.ac.kr | Homepage: http://oww.hongik.ac.kr/~kayakim
| 면담 가능시간: 화요일 3,4교시, 목요일 5교시

강의 목표 및 내용
본 강좌는 역사 예비교사인 학생들을 위하여 한국과 중국 일본 등 인접 국가들 사이의 대외관계가 고대부터 근대까지 어떻게 전개되어 왔는가를 주로 교류의 측면에서 살펴본다. 다만 문제되는 내용들을 모두 개설적으로 개괄하지는 않고, 대상 국가 및 시대에 따라 몇 부분으로 나누어 심층적으로 강의한다. 이번 학기에는 전통시대의 한일관계사 전반을 중심으로 현행 중등 역사교과서의 서술내용과 최근 연구 성과들을 검토한다.
강의 진행 방법
강의: 교육 내용의 번호순으로 15주에 걸쳐 강의 및 발표식으로 교육하되, 강의시간 중에 학생들과의 질의, 응답 및 토론을 중시한다. 교육 효과를 위하여 해당 시간별 교육 내용에 따라 비디오, 인터넷 자료 등을 빔프로젝터와 연결하여 활용한다.
조별 프로젝트: 4~5인의 소집단을 구성하여, 한국대외교류사 주제에 대한 논문들을 몇 편씩 선정하여 읽고 조사하게 한다.
기말에 이를 보고하고 토론을 벌여 해당 주제에 대한 교과서의 서술과 학계의 연구상황을 비교할 수 있도록 한다.
학습 평가 방법

기말고사 50%, 한국대외교류사 관련 논문 3편 요약 보고서 30%, 출석 20%.
시험 방식은 주관식(논술형, 약술형 혼합), 1시간.
성적 분포는 상대 평가. A 30% 미만, B 40% 미만, C+D+F 30% 이상.

교 재

주교재
| 한국 역사교과서연구회, 일본 역사교육연구회, 2007. <<한일교류의 역사 -선사부터 현대까지->>, 서울: 혜안.
참고교재
| 姜仁求 外, 1990. <<古代韓日文化交流硏究>>, 성남: 한국정신문화연구원.
| 김기섭 譯, 1994. <<고대한일관계사의 이해-倭>>, 서울: 이론과 실천.
| 연민수, 1998. <<고대한일관계사>>, 서울: 혜안.
| 한국고대사학회 편, 2002. <<한국고대사연구>> 27집(고대한일관계사 특집), 서울: 서경문화사.
|
이원순, 정재정, 서의식, 2004. <<한국과 일본에서 함께 읽는 열린 한국사>>, 서울: 솔.
| 한일관계사연구논집편찬위원회, 2005. <<한일관계사연구논집>> 1~10권, 서울: 경인문화사.
| 한일역사공동연구위원회, 2005. <<한일역사공동연구보고서>> 제1~6권, 한일역사공동연구위원회.
| 한국 전국역사교사모임, 일본 역사교육자협의회, 2006. <<마주 보는 한일사>> Ⅰ(선사시대~고려시대),Ⅱ(조선시대~개항기), 사계절.
| 한일관계사연구논집편찬위원회, 2010. <<한일관계사연구논집>> 11~18권, 서울: 경인문화사.
| 한일역사공동연구위원회, 2010. <<제2기 한일역사공동연구보고서>> 제1~6권, 한일역사공동연구위원회.
| 한일관계사연구논집편찬위원회, 2010. <<한일 역사교과서 서술의 이념>>(한일관계사연구논집 제19권), 서울: 경인문화사.
|
한일관계사연구논집편찬위원회, 2010. <<한일 역사교과서와 역사인식>>(한일관계사연구논집 제20권), 서울: 경인문화사.
|
한일관계사연구논집편찬위원회, 2010. <<해방 후 한일간 상호인식과 역사교과서 편찬의 변화>>(한일관계사연구논집 제21권), 서울: 경인문화사.
|
조광.손승철 편, 2010. <<한일역사의 쟁점 2010 -하나의 역사, 두가지 생각->> 1,2, 서울: 경인문화사.
|
이찬희.박진동 편, 2010. <<한일 역사과 교육과정 비교 연구>>, 서울: 경인문화사.
|
김태식, 2014. <<사국시대의 한일관계사 연구>>, 서울: 서경문화사.
| 정재정 외, 2014. <<고등학교 한국사>>, (주)지학사. (기타 출판사별 중고등 역사교과서 모두).

강의목차 및 개요
제1주
입문

강의 방식, 참고 문헌 등을 소개하고, 일본사의 기초를 간략하게 정리한다. 선사 시대 한일 양 지역의 관계를 문화 교류 중심으로 정리하고, 일본 민족 및 농경문화의 기원, 금속문화의 파급 등의 논쟁점을 검토한다.
1. 강의 소개
2. 일본의 지명과 시대구분
3. 선사시대의 문화와 교류
[일본 농경문화의 기원에 대한 교과서 서술 분석]

참고문헌

| 野島博之 監修, 2006. <<圖解 日本史>>, 東京: 成美堂出版.
| 守屋美佐雄 外 7名, 2007. <<地圖で訪ねる歷史の舞臺 -日本->>, 東京: 帝國書院.
|
한국 역사교과서연구회, 일본 역사교육연구회, 2007. <<한일교류의 역사 -선사부터 현대까지->>, 혜안. 제1장.
| 안승모, 1998. <<동아시아 선사시대의 농경과 생업>>, 서울: 학연문화사.
| 김태식, 2007. <고대 한일관계사의 기본 흐름>, <<한국사시민강좌>> 40, 서울: 일조각.
| 한일관계사연구논집편찬위원회, 2010. <<농경.금속문화와 한일관계 >> 11권, 서울: 경인문화사.

제2주
고대 한일교류사 1

고대의 한일관계사를 문화 교류 중심으로 정리하되, 가야와 왜의 교류를 중심으로 정리한다. 금속 문화의 일본 전래, 야마대국의 성격, 야마토 정권과 금관가야, 삼국 및 가야인의 일본 이민, 대가야 문화의 전파 등의 논쟁점을 검토한다.
1. 가야와 왜의 교류
1-1. 1~3세기의 한일 교류
1-2. 4세기의 한일 교류
1-3. 5세기의 한일 교류

참고문헌
| 한국 역사교과서연구회, 일본 역사교육연구회, 2007. <<한일교류의 역사 -선사부터 현대까지->>, 혜안. 제2장.
| 연민수, 2003. <<고대한일교류사>>, 서울: 혜안.
| 한일관계사연구논집편찬위원회, 2005. <<광개토대왕비와 한일관계>>(한일관계사연구논집 제1권), 서울: 경인문화사.
| 한일관계사연구논집편찬위원회, 2005. <<왜5왕 문제와 한일관계>>(한일관계사연구논집 제2권), 서울: 경인문화사.
| 한일관계사연구논집편찬위원회, 2005. <<임나 문제와 한일관계>>(한일관계사연구논집 제3권), 서울: 경인문화사.
|
박천수, 2007. <<새로 쓰는 고대 한일교섭사>>, 사회평론.
| 한일관계사연구논집 편찬위원회, 2010. <<농경.금속문화와 한일관계>>(한일관계사연구논집 11). 서울: 경인문화사.
|
한일관계사연구논집편찬위원회, 2010. <<고대 왕권과 한일관계>>(한일관계사연구논집 제12권), 서울: 경인문화사.
|
김태식, 2014. <<사국시대의 한일관계사 연구>>, 서경문화사.

제3주
고대 한일교류사 2

고대의 한일관계사를 문화 교류 중심으로 정리하되, 백제와 왜의 교류를 중심으로 정리한다. 이와이의 난, 소가씨의 발전, 백제 불교의 일본 전래, 아스카 문화의 한반도 영향, 한국 고대 문화의 일본 파급 등의 논쟁점을 검토한다.
2. 백제와 왜의 교류
2-1. 6~7세기 전반의 한일 교류
2-2. 6~7세기 전반의 한일 문화교류
[한국 고대 문화의 일본 파급 문제에 대한 교과서 분석]

참고문헌
| 한국 역사교과서연구회, 일본 역사교육연구회, 2007. <<한일교류의 역사 -선사부터 현대까지->>, 혜안. 제2장.
| 연민수, 1998. <<고대한일관계사>>, 서울: 혜안.
| 연민수, 2003. <<고대한일교류사>>, 서울: 혜안.
| 박천수, 2007. <<새로 쓰는 고대 한일교섭사>>, 사회평론.
|
김태식, 2014. <<사국시대의 한일관계사 연구>>, 서경문화사.

제4주
고대 한일교류사 3

고대 후기 신라/발해와 일본의 교류사를 정리하고, 백강구 전투, 백제/고구려 유민의 일본 이주, 일본 율령국가의 성립, 발해와 일본 관계의 성격, 일본의 신라 침공 계획, 장보고의 삼각무역 등을 검토한다. 그 과정에서 일본이 헤이조쿄, 헤이안쿄로 천도하는 문제 및 각 시대의 문화변천에 대해서도 살펴본다.
3 . 삼국통일 이후의 대일 교류
3-1. 백제/고구려의 멸망과 신라/일본
3-2. 신라/발해와 일본의 교류

참고문헌
| 한국 역사교과서연구회, 일본 역사교육연구회, 2007. <<한일교류의 역사 -선사부터 현대까지->>, 혜안. 제3장.
| 한일관계사연구논집편찬위원회, 2010. <<고대 동아시아 재편과 한일관계>>(한일관계사연구논집 제13권), 서울: 경인문화사.

제5~6주
중세 한일교류사

고려시대의 한일교류사를 개관하고, 양 지역 사이의 진봉관계, 몽고의 일본 원정, 왜구 침략 등에 대한 문제를 살펴본다. 그 과정에 일본열도가 일본적 특색을 드러내면서 헤이안 시대, 가마쿠라 시대, 남북조 시대로 이행하는 과정 및 각 시대의 문화변천에 대해서도 검토한다.
1. 10-12세기의 여일 관계
2. 13-14세기의 여일 관계
[왜구의 민족 구성 서술에 대한 교과서 분석]

참고문헌
| 한국 역사교과서연구회, 일본 역사교육연구회, 2007. <<한일교류의 역사 -선사부터 현대까지->>, 혜안. 제4장 ~ 제5장.
| 한일관계사연구논집편찬위원회, 2005. <<왜구.위사 문제와 한일관계>>(한일관계사연구논집 제4권), 서울: 경인문화사.
| 한일관계사연구논집편찬위원회, 2010. <<중.근세 동아시아 해역세계와 한일관계>>(한일관계사연구논집 제14권), 서울: 경인문화사.

제7~8주
근세 한일교류사

조선시대의 한일교류사를 개관하고, 특히 쓰시마를 중심으로 한 조일 교역, 왜변과 약조, 임진왜란, 정유재란, 임진왜란이 한중일 삼국에 미친 영향, 국교 회복을 둘러싼 제문제, 통신사 외교의 실태와 변천, 조선후기의 대외 중개무역 등의 문제를 살펴본다.
1. 15-16세기의 조일 관계
2. 16세기 말 일본의 조선 침략
3. 통신사와 조일 무역
[통신사 문제 서술 방향에 대한 교과서 분석]

참고문헌
| 한국 역사교과서연구회, 일본 역사교육연구회, 2007. <<한일교류의 역사 -선사부터 현대까지->>, 혜안. 제6장 ~ 제8장.
| 손승철, 1994. <<조선시대 한일관계사 연구>>. 서울: 지성의 샘.
|
손승철, 2006. <<조선통신사, 일본과 통하다>>, 서울: 동아시아.
| 한일관계사연구논집편찬위원회, 2005. <<왜구.위사 문제와 한일관계>>(한일관계사연구논집 제4권), 서울: 경인문화사.
| 한일관계사연구논집편찬위원회, 2005. <<임진왜란과 한일관계>>(한일관계사연구논집 제5권), 서울: 경인문화사.
| 한일관계사연구논집편찬위원회, 2005. <<통신사.왜관과 한일관계>>(한일관계사연구논집 제6권), 서울: 경인문화사.
| 한일관계사연구논집편찬위원회, 2010. <<중.근세 동아시아 해역세계와 한일관계>>(한일관계사연구논집 제14권), 서울: 경인문화사.
| 한일관계사연구논집편찬위원회, 2010. <<동아시아 세계와 임진왜란>>(한일관계사연구논집 제15권), 서울: 경인문화사.

제9~12주
교생실습
제13~14주
고대 한일관계사 특강

고대 한일관계사의 기초를 놓은 임나일본부설과 기마민족설 및 가야사의 내용에 대하여 개관한다. 그 중에 가야사의 연구 현황, 일본 신화, 한국과 일본의 무기/무장 비교, 광개토왕릉비문, 칠지도, 왜5왕의 도독제군사호의 성격, 이른바 '임나일본부'의 실체에 대한 논쟁점 등을 정리한다.
1. 임나일본부설
2. 기마민족정복왕조설
3. 가야사와 안라왜신관
[임나일본부설에 관한 한국과 일본 교과서 분석]

참고문헌
| 末松保和, 1949. <<任那興亡史>>, 大八洲出版; 재판, 1956. 東京: 吉川弘文館.
| 김석형, 1966. <<초기 조일관계 연구>>, 평양: 사회과학원출판사.
| 江上波夫, 1976. <<騎馬民族國家 -日本古代史로의 어프로취->>, 東京: 中公新書.
| 千寬宇, 1991. <<加耶史硏究>>, 서울: 일조각.
| 江上波夫, 1992. <<江上波夫의 日本古代史 -騎馬民族國家說 45年->>, 東京: 大巧社.
| 金鉉球, 1993. <<任那日本府硏究>>, 서울: 일조각.
| 金泰植, 1993. <<加耶聯盟史>>, 서울: 一潮閣.
| 연민수, 1998. <<고대한일관계사>>, 서울: 혜안.
| 김태식, 2002. <<미완의 문명 7백년 가야사>> 제1권~제3권, 서울: 푸른역사.
| 김태식, 2003. <<한국의 기마민족론>>, 과천: 한국마사회 마사박물관.
|
김태식, 2014. <<사국시대의 가야사 연구>>, 서울: 서경문화사.
| 김태식, 2014. <<사국시대의 한일관계사 연구>>, 서울: 서경문화사.

제15주
기말고사
제16주
수업 결손 시, 보강 예비 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