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개론 (2020년 1학기)

행정사항
| 담당교수: 김태식 (金泰植)
| 강좌명: 한국사개론 (학점/시수: 3/3) 학수번호: 053104-001
| 개설학과: 역사교육과 1학년
| 강의 요일 및 시간: 월요일 2,3교시 (C동 605호), 수요일 2교시 (C동 605호)
| 연구실: 인문사회관 7층 (C동 734호), 전화 320-1853
| E-MAIL: kayakim@hongik.ac.kr | Homepage: http://oww.hongik.ac.kr/~kayakim
| 면담 가능시간: 화요일 3,4교시, 목요일 5교시

강의 목표 및 내용
본 강좌의 교육 목적은 역사 예비교사인 학생들에게 한국사 전반에 대한 기초적 이해를 마련케 하는데 있다. 그러므로 한국사의 여러 분야에 대하여 현행 중등 역사교과서의 서술내용과 현재까지의 한국사 연구 성과 및 문제점을 개관하되, 학생들의 발표와 토론을 유도하여 문제의 핵심을 추려내는 방식을 취한다.
강의 진행 방법
강의: 강의 전반부는 PPT, 판서, 유인물 등을 활용하여 교수의 강의 중심으로 진행한다.
협동학습 : 4~5인의 소집단을 구성하여 주제 영역을 나누고, 자신들이 각기 수행했던 과제를 정리하여 조별로 과제 수행 결과를 제출한다.
토론중심수업: 매시간 수업내용에 대한 발표 학생을 지정하고, 그 학생과 질의 학생들의 내용을 듣고, 이를 토대로 수업을 진행한다. 즉 학생들이 주로 궁금해 하면서 토론하는 부분을 중심으로 수업을 하기 때문에 수업내용이 학기마다 조금씩 차이가 난다. 다만 그런 중에 중고등학교에서 교과서를 통해 배운 내용이 학계의 연구상황과 어떻게 차이가 나며 그 원인이 무엇 때문인가 하는 점을 설명한다.
첫째, 둘째 주는 교수의 강의.
셋째 주부터 주제 발표식 진행.
발표자 1인당 15분 발표, 35분 질의 토론.
발표자는 발표 요지(1인당 3-4페이지 정도) 준비.
학습 평가 방법
중간고사 30%, 기말고사 30%, 발표, 토론 및 출석 20%, 매 시간의 요지 및 질의문 10%, 한자능력검정 4급 이상의 자격증 또는 합격증 10%.
시험 방식은 주관식(논술형, 약술형 혼합), 1시간.
성적 분포는 상대 평가. A 30% 미만, B 40% 미만, C+D+F 30% 이상.
유의 사항
이 강의는 역사교육과 전공학생을 위한 과목이므로, 다른 학과 학생들의 수강을 원칙적으로 금지함.
강의 진도와 과제, 주별 발표자의 명단, 발표일시, 시험장소 및 일시 등은 교수 홈페이지의 "수강생 공지사항"에 수시로 수정 게시함.

교 재
주교재
| 한국사특강편찬위원회편, 2014. <<한국사특강>>(개정신판), 서울대출판부.
참고교재
| 한국사연구회 편, 2008. <<새로운 한국사 길잡이 상,하>>(한국사연구입문 제3판), 지식산업사.
| 한영우, 2014. <<다시찾는 우리역사>>(제2전면개정판), 경세원.
| 한국사특강편찬위원회편, 2000~7. <<한국사특강>>, 서울대출판부.
| 한국사 시민강좌 편집위원회, 2007. <<한국사 시민강좌>> 40 (특집: 한국사의 15개 대쟁점), 일조각.
| 국사편찬위원회 편, 1974 ~ 1980. <<한국사>> 1권 ~ 25권, 탐구당.
| 국사편찬위원회 편, 1993 ~ 2003. <<한국사>> 1권 ~ 52권, 탐구당.
| 한국민족문화백과사전편찬위원회 편, 2010. <<한국민족문화백과사전>> 1권~23권, 한국학중앙연구원.
| 정재정 외, 2014. <<고등학교 한국사>>, (주)지학사. (기타 출판사별 중고등 역사교과서 모두)
강의목차 및 개요
제1-2주
강의 소개 및 한국사 연구 序說

강의 소개 및 주제 발표자 선정 후,
한국 문화의 특성을 살펴 보고, 한국사의 올바른 이해를 위해 필요한 전반적인 사항을 강의한다.
1. 한국사 연구의 의의
2. 한국 문화의 특성과 과제

참고문헌
| 김철준, 1983. <<한국문화전통론>>, 세종대왕기념사업회.
| 이헌창, 2007. <한국사에서 내재적 발전론의 문제점>, <<한국사 시민강좌>> 40, 일조각.
| 이기동, 2007. <한국문화의 형성원리와 그 표현형식>, <<한국사 시민강좌>> 40, 일조각.

제3주
선사

한국사의 기원과 국가위상 문제에 대하여 연구 현황을 검토한다.
1. 한국인의 기원과 고조선의 등장 (2시간)
2. 대외관계와 국가위상 (1시간)
[선사시대 서술에 대한 교과서 분석]

참고문헌
| <<한국사특강>> 제1부 제1장 한국인의 기원과 고조선의 등장.
| <<한국사특강>> 제2부 제13장 대외관계와 국가위상.

제4주
한국고대사 1

한국 고대 사회의 발전 과정과 미술 등에 대하여 연구 현황을 검토한다.
3. 삼국의 성립과 발전 (2시간)
4. 한국 미술의 특성(1시간)

참고문헌
| <<한국사특강>> 제1부 제2장 삼국의 성립과 발전.
| <<한국사특강>> 제2부 제7장 한국 미술의 특성.

제5주
한국고대사 2

삼국 통일 이후의 역사 전개와 불교 사상에 대하여 검토한다.
5. 남북국시대의 전개 (2시간)
6. 동아시아 불교사상의 한국불교 (1시간)
[ 통일신라, 발해 단원 이름에 대한 교과서 분석]

참고문헌
| <<한국사특강>> 제1부 제3장 남북국시대의 전개.
| <<한국사특강>> 제2부 제2장 동아시아 불교사상의 한국불교.

제6주
한국중세사 1

고려 전기 역사의 제문제와 친족관계의 변천에 대하여 연구 현황을 검토한다.
7. 고려의 건국과 발전 (2시간)
8. 가족과 친족관계의 변천 (1시간)

참고문헌
| <<한국사특강>> 제1부 제4장 고려의 건국과 발전.
| <<한국사특강>> 제2부 제12장 가족과 친족관계의 변천.

제7주
한국중세사 2

고려 후기의 역사 변천과 한국사에서의 계층 문제에 대하여 검토한다.
9. 고려 후기의 격동과 개혁 (2시간)
10. 전근대사회의 신분과 계층 (1시간)

참고문헌
| <<한국사특강>> 제1부 제5장 고려 후기의 격동과 개혁.
| <<한국사특강>> 제2부 제3장 전근대사회의 신분과 계층.

제8주
중간고사
제9주
한국근세사 1

여말 선초 역사의 제문제와 과학기술에 대하여 연구 현황을 검토한다.
11. 유교적 왕정과 중앙집권 관료체제 (2시간)
12. 한국의 과학기술사 (1시간)

참고문헌
| <<한국사특강>> 제1부 제6장 유교적 왕정과 중앙집권 관료체제.
| <<한국사특강>> 제2부 제6장 한국의 과학기술사.

제10주
한국근세사 2

조선시대 중기 정치사와 농업 문제에 대하여 연구 현황을 검토한다.
13. 16,17세기 장기 자연재난과 붕당정치의 전개(2시간)
14. 농업 발달과 유교문화 (1시간)

참고문헌
| <<한국사특강>> 제1부 제7장 16,17세기 장기 자연재난과 붕당정치의 전개.
| <<한국사특강>> 제2부 제5장 농업 발달과 유교문화.

제11주
한국근세사 3

조선 후기의 정치사와 토지 문제에 대하여 연구 현황을 검토한다.
15. 18세기 탕평정치와 소민보호정책 (2시간)
16. 토지소유관계의 변천과 토지개혁론 (1시간)
[ 탕평책의 서술에 대한 교과서 분석]

참고문헌
| <<한국사특강>> 제1부 제8장 18세기 탕평정치와 소민보호정책.
| <<한국사특강>> 제2부 제4장 토지소유관계의 변천과 토지개혁론.

제12주
한국근세사 4

조선 말기의 정치 및 음악사에 대하여 검토한다.
17. 19세기 세도정치와 사회의 동요 (2시간)
18. 한국 음악사의 큰 흐름

참고문헌
| <<한국사특강>> 제1부 제9장 19세기 세도정치와 사회의 동요.
| <<한국사특강>> 제2부 제8장 한국 음악사의 큰 흐름.

제13주
한국근대사 1

개항 전후사의 제문제와 상공업에 대하여 연구 현황을 검토한다.
19. 근대화 정책의 추진 (2시간)
20. 한국의 상공업 (1시간)

참고문헌
| <<한국사특강>> 제1부 제10장 근대화 정책의 추진.
| <<한국사특강>> 제2부 제11장 한국의 상공업.

제14주
한국근대사 2

일제 시기 역사의 제문제에 대하여 연구 현황을 검토한다.
21. 일제의 침략전쟁과 민족의 수난 (2시간)
22. 일제의 식민통치와 한국인의 대응 (1시간)

참고문헌
| <<한국사특강>> 제1부 제11장 일제의 침략전쟁과 민족의 수난.
| <<한국사특강>> 제1부 제12장 일제의 식민통치와 한국인의 대응.

제15주
기말고사
제16주
수업 결손 시, 보강 예비 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