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의이해 (2020년 2학기)


행정사항
| 담당교수: 김태식 (金泰植)
| 강좌명: 한국사의이해 (학점/시수: 3/3) 학수번호: 002587-001
| 개설학과: 全 학년 교양선택
| 강의 요일 및 시간: 월요일 6,7,8교시 (강의실 C807)
| 연구실: 인문사회관 C동 734호, 전화 02-320-1853
| E-MAIL: kayakim@hongik.ac.kr
|
Homepage: http://oww.hongik.ac.kr/~kayakim
| 면담 가능시간: 화요일 3,4교시, 목요일 5교시

강의 목표 및 내용
본 과목의 교육 목적은 한국문화의 발전 과정을 체계적으로 이해하는데 있다.
한국사의 근대 이전 시기를 대상으로 하여, 각 시기별로 중요한 주제를 선정하여 강의한다.
전체 문화 중에서 정치와 사회를 중심으로 하여 한국사의 전개 과정을 개관한다.
강의 진행 방법
*이번 학기에는 원격수업으로 진행하고, 기말고사만 대면 시험을 치룹니다.*
강의 중심으로 수업을 진행하되, 사정에 따라 참고 문헌을 과제로 부여하여 강의를 보충한다.
만일 수강인원이 적다면, 주제에 따라 참고 논문을 중심으로한 조별 토론을 할 수 있다.
학습 평가 방법
중간고사(원격) 성적 30%, 기말고사(대면) 성적 50%. 출석 20%.
시험 방식은 논술형 1문제, 약술형 4~6문제. 50분.
성적 분포는 상대 평가. A 30% 이내, B 40% 이내, C+D+F 30% 이상.
주의사항
1. 대면 시험을 볼 때에는 반드시 학생증이나 주민등록증을 지참할 것.
2. 시험 답안지는 검정색 볼펜이나 잉크로 작성할 것. 연필 답안 기재는 불가.
3. 일단 결석하면, 공결 외에는 결석 회수에 산정. 출석점수 20%는 1주 수업에 2회 출석확인하여 부여하며, 결석 1회 2점 감점, 지각 또는 조퇴 1회 1점 감점.

교 재
주교재
| 한국사특강편찬위원회, 2014. <<한국사특강>>(개정신판), 서울대학교출판부.
참고교재
| 한영우, 2014. <<다시찾는 우리역사>>(제2전면개정판), 경세원.
| 한국사연구회 편, 2008. <<새로운 한국사 길잡이 상,하>>(한국사연구입문 제3판), 지식산업사.
|
한국사 시민강좌 편집위원회, 2007. <<한국사 시민강좌>> 40 (특집: 한국사의 15개 대쟁점), 일조각.
| 한국사특강편찬위원회, 2000~7. <<한국사특강>>, 서울대학교출판부.
| 국사편찬위원회 편, 1993~2003. <<한국사>> 1권 ~ 52권, 탐구당.
강의목차 및 개요
제1주
총론
본 강좌에 대한 전반적인 사항과 참고 교재를 소개하고, 역사 및 한국사의 개념과
이를 올바로 배워야 할 필요성이 무엇인가를 설명한다.
1. 수업 계획
2. 역사의 개념과 의의

주요 용어
| 문화(文化), 인간집단, 생존, 생활양식, 역사학, 한국문화, 한국사학.
| 김구(金九), "백범일지". 김성칠, "역사앞에서". 현각, "만행".

참고 문헌
| E. H. Carr(길현모 역), <<역사란 무엇인가>>, 탐구당.
| 김철준, 1983. <<한국문화전통론>>, 세종대왕기념사업회.
제2-3주
한국사의 특성과 과제
한국사의 특성을 개괄적으로 설명하고 앞으로의 한국사 이해 방향을 제시함으로써,
바람직한 한국사 인식의 기준을 생각해 본다.
1. 역사의 유구성
2. 사회의 평등성
3. 민족의 강인성
4. 현재의 문제와 과제

주요 용어
| 전통문화, GNI(1인당 국민소득), 수출, 역사의 흥망, 한족, 예족, 맥족, 언어,
| 풍속, 공동체의식.
| 계층간의 엄격성, GINI 계수(소득분배의 불평등정도를 나타내는 수치), 경연제도(經筵制度),
| 언관(言官), 양인(良人), 과거제(科擧制), 노비, 유외잡직(流外雜職).
| 외세의 침략, 한나라, 당나라, 거란, 몽고, 왜란, 호란.
| 파행적 근대화, 식민지 근대화론, 식민사관, 타율성론, 정체성론, 비하의식, 조선왕조실록.

참고 문헌
| 김철준, 1983. <<한국문화전통론>>, 세종대왕기념사업회.
| 이헌창, 2007. <한국사에서 내재적 발전론의 문제점>, <<한국사 시민강좌>> 40, 일조각.
| 이기동, 2007. <한국문화의 형성원리와 그 표현형식>, <<한국사 시민강좌>> 40, 일조각.
제4주
한국 문화의 기원
한반도에 인류가 최초로 들어와 살기 시작한 때부터 청동기시대에 계급사회를 이루어
한국 고대 문화의 기반을 성립시키기까지의 역사를 개관하고,
그 문화의 주인공인 한민족의 기원 문제를 검토한다.
1. 구석기시대의 문화와 사회구조
2. 신석기시대의 문화와 사회구조
3. 청동기시대의 문화와 민족기원

주요 용어
| 상원 검은모루동굴 유적, 연천 전곡리 유적, 공주 석장리 유적, 타제석기, 주먹도끼, 무리사회.
| 양양 오산리 유적, 서울 암사동 유적, 봉산 지탑리 유적, 마제석기, 갈돌, 빗살무늬토기,
| 농경, 부족사회.
| 요동 강상 유적, 의주 미송리 유적, 부여 송국리 유적, 반월형석도, 벼농사, 군장사회, 계급,
| 고아시아족, 남방퉁구스족.

참고 문헌
| 김원룡, 1987. <<한국고고학개설>>, 일지사.
| Elman R. Service(신형식 역), 1986. <<원시시대의 사회조직>>, 삼영사.
| 한국고고학회, 2007. <<한국고고학강의>>, 사회평론.
제5주
고대국가의 형성

문헌 사료에서 최초로 확인되는 민족국가인 고조선 문제를 둘러싼 여러 가지 쟁점들을 설명하고,
그 문화의 해체와 더불어 일어나는 고구려와 삼한 등 고대 정치체들의 성립 과정을 설명한다.
1. 고조선문제의 이해
2. 위만조선의 흥망
3. 여러 나라의 성립

주요 용어
| 단군신화, 홍익인간, 기자조선, 기후명방정(箕侯銘方鼎), 비파형동검, 세형동검, 평양, 요령성, 이동설.
| 위만조선, 연왕(燕王) 노관, 요동태수, 진번, 임둔, 우거왕, 역계경, 진국, 한사군.
| 준왕, 마한, 진한, 변한, 고구려.

참고 문헌
| 노태돈, 2009. <한국인의 기원과 고조선의 등장>, <<한국사특강>>, 서울대출판부.
| 이기백 편, 1988. <<한국사 시민강좌>> 제2집(고조선의 제문제), 일조각.
| 한국고대사학회, 2007. <<한국고대사연구의 새 동향>>, 서경문화사.
| 노태돈, 2014. <<한국 고대사>>, 경세원.
|
한국고대사학회, 2017. <<우리 시대의 한국 고대사>> 1, 주류성.

제6주
고대국가의 발전
삼국 및 가야사의 전개 과정을 건국신화, 국가체제 성립 및 발전 등으로 설명하고,
한국 고대국가 발전사를 어떻게 이해해야 좋을지에 대한 역사적 의미를 정리한다.
1. 사국의 형성과 발전1
2. 사국의 형성과 발전2
3. 한국 고대국가 발전사의 성격
주요 용어
| 동명왕신화, 태조왕, 광개토왕, 온조신화, 고이왕, 근초고왕, 무령왕, 성왕,
| 수로왕신화, 이진아시왕신화, 가실왕, 도설지, 박혁거세신화, 지증왕, 진흥왕.
| 삼국시대, 사국시대, 통일신라시대, 남북국시대.

참고 문헌
| 김태식, 2002. <<미완의 문명 7백년 가야사>> 1~3권, 푸른역사.
| 김태식, 2007. <고대 한일관계사의 기본 흐름>, <<한국사 시민강좌>> 40, 일조각.
| 한국고대사학회, 2007. <<한국고대사연구의 새 동향>>, 서경문화사.
| 김태식, 2014. <<사국시대의 가야사 연구>>, 서경문화사.
| 한국고대사학회, 2017. <<우리 시대의 한국 고대사>> 2, 주류성.
제7주
신라의 삼국통일과 그 의의
6-7세기에 걸친 삼국통일기의 국제 환경의 변화와 그에 따른 국제적 전쟁, 삼국간의 항쟁에 이어
삼국통일에 이르는 경과를 살펴보고, 그 역사적 의의를 개관한다.
1. 여수*여당 전쟁과 삼국의 항쟁
2. 신라의 삼국통일 과정
3. 삼국통일의 역사적 의의

주요 용어
| 수 문제, 수 양제, 고구려, 영양왕, 무려라, 요동성, 우중문, 을지문덕.
| 당 태종, 영류왕, 연개소문, 온달, 가잠성, 아막성, 안시성.
| 김춘추, 소정방, 김유신, 나당동맹, 기벌포, 백제, 의자왕, 계백, 황산벌, 관창, 이세적, 김인문, 김흠순.
| 나당전쟁, 토번, 매소성, 외교능력, 요동, 말갈, 왜.

참고 문헌
| 노태돈, 2009. <<삼국통일전쟁사>>, 서울대학교출판부.
| 서영교, 2006. <<나당전쟁사연구: 약자가 선택한 전쟁>>, 아세아문화사.
제8주
중간고사(이번 학기에는 7주차에 시행, 원격, 주관식, 50분, open-book)
제9주
고대에서 중세로의 이행
통일신라와 발해의 발전 과정을 개관하되, 발해인의 민족 귀속문제, 발해사의 이해 기준 등을 설명한다.
그리고 통일신라의 해체 과정과 새로운 대체 세력의 등장을 설명하고나서, 나말 여초의 사회 전환은 단순한 왕조의 교체가 아니라 한국 古代에서 中世로의 이행 과정이었다는 역사적 의미를 이해시킨다.
1. 발해의 건국과 주민구성
2. 신라에서 고려로
3. 나말 여초 사회전환의 역사적 의의

주요 용어
| 송막도호부, 거란, 이진충, 대조영, 동모산, 속말말갈, 대흠무(문왕), 말갈, 여진.
| 9주 5소경, 하대(下代), 진골, 지방호족, 6두품, 선문 9산, 후삼국, 궁예, 견훤.
| 왕건, 광종, 성종, 최승로, 시무 28조, 봉건제, 중세.

참고 문헌
| 송기호, 2009. <남북국시대의 전개>, <<한국사특강>>, 서울대학교출판부.
| 송기호, 1995. <<발해정치사연구>>, 일조각.
| 최병헌, 2009. <고려의 건국과 발전>, <<한국사특강>>, 서울대학교출판부.
| 채웅석, 2007. <통일신라에서 고려로의 왕조 교체를 어떻게 평가할 것인가>, <<한국사 시민강좌>> 40,
| 일조각.
제10주
고려시대의 사회구조
고려 전기의 지배 체제를 설명하고, 그 사회 체제의 구조가 귀족제에 가까운지 관료제에 가까운지를
신분제도, 관리 등용방법, 경제체제 등의 여러 측면에서 살펴 보아, 그 과도기적 성격을 밝힌다.
1. 작위제와 문산계
2. 과거제와 음서제
3. 전시과와 공음전
4. 고려시대 사회성격의 종합

주요 용어
| 작위, 귀족, 문산계(文散階), 무산계(武散階), 국자감.
| 과거제, 문과, 무과, 잡과, 제술과.
| 음서제, 문음(門蔭), 공음(功蔭), 특사적 음서, 공신자손음서, 조종묘예음서.
| 전시과, 공음전, 한인전, 구분전.
| 관료제, 귀족제, 실제적 귀족사회론, 가산(家産) 관료제사회론, 문벌사회론.

참고 문헌
| 노명호, 2004. <귀족제와 관료제>, <<한국사특강>>, 서울대학교출판부.
| 박용운, 2009. <<고려시대사>>(수정증보판), 일지사.
| 유승원, 1997. <고려사회를 귀족사회로 보아야 할 것인가>, <<역사비평>> 36, 역사문제연구소.
| 김용선, 2007. <고려사회의 기본 성격>, <<한국사 시민강좌>> 40, 일조각.
제11주
무신정권의 전개
무신난이 일어난 배경과 원인, 고려사회에서 무신정권이 갖는 의미를 이해시키고,
왕실과 몽고의 합작에 의한 개경 환도와 함께 무신정권이 종결되는 과정을 설명한다.
1. 무신란과 초기 무신정권
2. 중기 무신정권과 몽고 침입
3. 후기 무신정권과 개경 환도

주요 용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