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상사 (2020년 2학기)

행정사항
| 담당교수: 김태식 (金泰植)
| 강좌명: 한국사상사 (학점/시수: 3/3) 학수번호: 270803-1
| 개설학과: 역사교육과 4 학년 전공선택
| 강의 요일 및 시간: 수요일 6,7,8교시 (C동 605호)
| 연구실: 인문사회관 C동 734호, 전화 02-320-1853
| E-MAIL: kayakim@hongik.ac.kr
|
Homepage: http://oww.hongik.ac.kr/~kayakim
| 면담 가능시간: 화요일 3,4교시, 목요일 5교시

강의 목표 및 내용
본 강좌는 역사 예비교사인 학생들에게 원시시대부터 근대에 이르는 한국사의 전개 과정을 思想史의 측면에서 설명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한국 전통 사상의 주류를 이루는 것은 역시 佛敎와 儒敎이다. 한국의 불교와 유교는 인도나 중국사상의 단순한 모방이 아니라 한국사의 전개 과정에 기반을 두고 그 사회의 필요와 노력에 의해 한국적 사상으로 변용된 것이다.
그러므로 한국사의 각 시대별로 나타난 주요 사상들의 발전 과정을 당시 사회변동과의 관계 속에서 이해시키되, 각 주제별로 현행 중등 역사교과서의 서술내용과 최근 학계의 연구동향을 대비하여 검토한다.
강의 진행 방법
* 이번 학기 매월 첫째 주 수업은 강의실에서 대면수업과 원격수업을 병행하므로, 원하는 학생은 강의실 수업을 들을 수 있습니다. 다만 수강신청 인원이 20명을 넘으면 학번 홀수, 짝수 등으로 제한할 수 있습니다.*
강의: 교육 방법은 15주에 걸쳐 강의식으로 교육하되, 멀티미디어 기기를 이용한 시청각 자료를 통해 유물, 유적의 형태를
확인케 하며, 강의시간 중에 학생들과의 질의*응답 및 토론을 중시한다.
조별 프로젝트: 4~5인의 소집단을 구성하여, 한국사상사 주제에 대한 논문들을 몇 편씩 선정하여 읽고 조사하게 한다. 기말에 이를 보고하고 토론을 벌여 해당 주제에 대한 교과서의 서술과 학계의 연구상황을 비교할 수 있도록 한다.
학습 평가 방법
필답 고사 50%, 한국사상사 관련 논문 요약 30%, 출석 20%.
시험 방식은 주관식(3줄, 13줄 혼합), 1시간.
성적 분포는 상대 평가. A 30% 이내, B 40% 이내, C+D+F 30% 이상.
주의사항
1. 대면 시험을 볼 때에는 반드시 학생증이나 주민등록증을 지참할 것.
2. 시험 답안지는 검정색 볼펜이나 잉크로 작성할 것. 연필 답안 기재는 불가.
3. 일단 결석하면, 공결 외에는 결석 회수에 산정. 출석 점수 20%는 1주 수업에 2회 출석확인하여 부여하며, 결석 1회 2점 감점, 지각 또는 조퇴 1회 1점 감점.

교 재

주교재
| 高翊晋*尹絲淳 編, 1984. <<한국의 사상>>, 열음사.
참고교재
| 高淳毫, 1986. <<佛敎學槪觀>>, 宣文出版社.
| 카마다 시게오(한형조譯), 1987. <<화엄의 사상>>, 고려원.
| 하인리히 두몰린(박희준譯), 1988. <<禪과 깨달음>>, 고려원.
| 高翊晋, 1989. <<韓國古代佛敎思想史>>, 東國大出版部.
| 김광식, 1996. <<한국근대불교사연구>>, 민족사.
| 금장태, 2003. <<한국유교사상사>>, 한국학술정보.
|
윤사순, 2012. <<한국유학사 상,하>>, 지식산업사.
| 최병헌 외, 2013. <<한국불교사 연구 입문 상,하>>, 지식산업사.
| 정재정 외, 2014. <<고등학교 한국사>>, (주)지학사. (기타 출판사별 중고등 역사교과서 모두).
| 정병삼, 2020. <<한국불교사>>, 서울: 푸른역사.

강의목차 및 개요
제1주
한국사상사 序說

세계관의 성격을 띠는 종교, 사회사상, 철학 또는 과학적 사고 방식은, 어느 하나만이 고정 불변의 진리인 것이 아니라, 그 모든 思想이 시대적 제약을 받는 역사적 산물들이다. 이러한 기본 개념의 제시와 함께, 서양 사상의 발전 조류를 거시적으로 개괄한다.
1. 수업 계획
2. 사상과 사회의 관계
3. 서양 사상의 변천과정 개괄

참고문헌
| Karl Manheim, 1936. <<IDEOLOGY & UTOPIA>>.
| Leslie White(李文雄譯), 1977. <<文化의 槪念>>, 一志社.
| 高翊晋*尹絲淳 編, 1984. <<한국의 사상>>, 열음사.

제2-4주
원시시대의 사유세계

인류 초기의 사유 방식은 어떠한 것이었으며, 그것이 어떻게 변화하여 왔는지를 인류학적으로 추론하고, 이를 현재 남아있는 한국의 풍속이나 신화와 비교하면서 설명한다.
1. 주술의 개념과 그 사례
2. 신들의 탄생
3. 영웅신화적 세계관
4. 왕위의 부담

참고문헌
| J.G.Frazer(張秉吉 譯), 1977. <<黃金가지I>>, 三省出版社.
| 崔吉城, 1978. <<韓國巫俗의 硏究>>, 亞細亞文化社.
| 金載元, 1976. <<檀君神話의 新硏究>>, 探求堂.
| 金杜珍, 1999. <<한국 고대의 건국신화와 제의>>, 서울: 일조각.
| 崔光植, 1994. <<고대한국의 국가와 제사>>, 한길사.

제5-6주
고대의 불교 수용

한국 고대의 삼국이 불교를 받아들인 원인을 추정하고, 신라를 중심으로 초기 수용 당시의 불교 사상의 내용과 이용 방법에 보이는 국가불교적 성격을 부각시키며, 그런 과정 중에 한국인의 의식 구조가 천신적 세계관에서 인간적 세계관으로 전환되어 갔음을 설명한다.
1. 삼국의 불교 수용
2. 신라의 불교 공인
3. 국가불교의 발전
4. 자장의 불교사적 위치

참고문헌
| 高翊晋, 1984. <韓國佛敎思想의 展開>, <<한국의 사상>>, 열음사.
| 崔柄憲, 1984. <新羅 佛敎思想의 展開>, <<歷史都市 慶州>>, 열화당.
| 李基白, 1986. <<新羅思想史硏究>>, 一潮閣.
| 高翊晋, 1989. <<韓國古代佛敎思想史>>, 東國大出版部.
| 辛鍾遠, 1992. <<新羅初期佛敎史硏究>>, 民族社.
| 金英美, 1994. <<新羅佛敎思想史硏究>>, 民族社.
| 金福順, 2002. <<한국고대불교사연구>>, 민족사.

제7-10주
신라 교학불교의 발달

7세기 신라 사상계의 현안은 대승불교에 내재하는 여러 대립적 교설들을 어떻게 통일적으로 이해하는가의 문제와, 국가의 세속적 목적과 불교의 출세간적 가치관을 어떻게 조화시키는가의 문제에 있었다. 이러한 두 가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과정을 원효, 원측, 의상의 교학불교 사상을 중심으로 하여 논한다.
1. 인도 불교사 개관
2. 원측의 유식사상
3. 원효의 기신론과 정토신앙
4. 의상과 화엄종

참고문헌
| 高翊晋, 1984. <元曉思想의 和諍的 성격>, <<한국의 사상>>, 열음사.
|
吳亨根, 1984. <圓測의 唯識思想>, <<한국의 사상>>, 열음사.
|
李箕永, 1984. <義湘의 法界圖>, <<한국의 사상>>, 열음사.
|
金相鉉, 1991. <<新羅華嚴思想史硏究>>, 民族社.
|
金英美, 1994. <<新羅佛敎思想史硏究>>, 民族社.
|
鄭炳三, 1998. <<義湘 華嚴思想硏究>>, 서울대학교출판부.
|
南東信, 1999. <<元曉>>, 새누리.
|
金福順, 2002. <<한국고대불교사연구>>, 민족사.

제11-12주
한국 선종사

신라 하대에 교종불교의 관념화 경향 및 귀족체제적 경향에 반발하여 선종이 등장한 이후, 고려의 사상계는 교선 대립의 극복 문제가 중요한 과제로서 대두된다. 고려 후기에는 그에 더하여 불교교단의 순수성을 회복하는 것이 요구되어 무신집권기 知訥/了世의 結社運動이 나타나나, 원 간섭기에 들어와 이러한 사상조류마저 권력에 오염된다.
1. 선의 개념과 발생
2. 신라하대 선종의 대두
3. 고려전기의 교선통합 추진
4. 고려후기의 선교통합

참고문헌
| 崔柄憲, 1972. <新羅下代 禪宗九山派의 成立>, <<韓國史硏究>> 7.
| 정성본, 1995. <<신라선종의 연구>>, 민족사.
| 조범환, 2001. <<신라 선종 연구>>, 서울: 일조각.
| 金杜珍, 1984. <均如의 性相融會思想>, <<한국의 사상>>, 열음사.
| 李載昌, 1984. <義天의 天台思想>, <<한국의 사상>>, 열음사.
|
高翊晋, 1984. <普照禪의 定慧結社>, <<한국의 사상>>, 열음사.
| 許興植, 1986, <<고려불교사연구>>, 일조각.
| 蔡尙植, 1991. <<高麗後期 佛敎史硏究>>, 一潮閣.
| 황인규, 2003. <<고려후기 조선초 불교사 연구>>, 서울: 혜안.
| 심재룡, 2004. <<지눌연구>>, 서울대학교출판부.
| 조명제, 2004. <<고려후기 간화선 연구>>.
| 안지원, 2005. <<고려의 국가 불교의례와 문화>>, 서울대학교출판부.

제13-14주
한국 유학사

고려 말 조선 초에는 불교를 배척하고 신유학으로서의 성리학을 수용하여 사상의 큰 변화가 일어난다. 중국 성리학은 이기이원론의 관념적인 성격이 강하였으나 조선에서 일정한 이론 수정을 거쳐 심성 수양과 예학 구현을 위한 실천적인 것으로 변모된다.
1. 중국 유학사 개관
2. 한국 유학의 정착 과정
3. 조선전기의 유학
4. 조선후기의 유학

참고문헌
| 尹絲淳, 1984. <韓國儒學의 정착과정>, <<한국의 사상>>, 열음사.
| 尹絲淳, 1984. <韓國性理學의 전개와 그 특징>, <<한국의 사상>>, 열음사.
| 李楠永, 1984. <理氣四七論辯과 人物性同異論>, <<한국의 사상>>, 열음사.
| 李丙燾, 1987. <<韓國儒學史>>, 亞細亞文化社.
|
윤사순, 2012. <<한국유학사 상,하>>, 지식산업사.

제15주
기말고사
제16주
수업 결손 시, 보강 예비 주